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7 - 18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을 통한 많은 기업들이 업사이클링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여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는 기업이 브랜드 공간에서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동시에 감성적으로 다가감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상승을 위한 디자인 전략으로도 활용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별 업사이클링 브랜드 공간의 디자인 전략현황 및 특성을 도출하고 기업과 소비자들의 접점인 브랜드 공간을 형태 및 기능별로 유형화하여 기업의 브랜드 공간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연구방법)이를 위해 브랜드 공간과 업사이클링 마케팅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분석모형도를 구조화 하였다. 그 다음 국내기업 6곳의 사례를 선정하여 현장답사와 문헌조사 및 웹정보를 통해 브랜드 공간 내 적용된 업사이클링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조사내용은 기업의 업사이클링 마케팅 전략의 유형 및 디자인특성과 브랜드공간의 유형 및 브랜드공간의 가치와 브랜드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체험적 모듈 SEMs의 특성을 도출하여 분석모형도에 적용한다.(결과)분석결과, 기업들의 활용도가 높은 전략으로는 협력을 통한 디자인·기술개발, 참여적 소비자의식 개선, 사회 환원 등의 전략으로 나타났다. 기업전략을 통해 나타난 디자인특성으로는 고부가가치성과 창의성이 강한 특성을 보였다. 이는 앞서 언급한 활용도가 높은 기업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브랜드 공간의 유형에 따른 체험모듈은 감성적 체험과 관계적 체험이 높이 평가 되었다. 이는 업사이클링 마케팅의 활용이 소비자에게 깊은 유대감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브랜드 공간 유형에 따라 소비 공간인 플래그쉽 스토어와 스토어/매장에서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감성적 체험이 높게 나타났으며 소비자 혜택공간인 홍보관에서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위한 행동적 체험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브랜드 공간에 업사이클링을 활용함으로써 브랜드와의 유대감을 형성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결론)감성적인 요소를 기반한 업사이클링마케팅 전략을 브랜드 공간에 적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고 그로인해 기업들의 환경적 인식이 소비자에게 유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로써 업사이클링은 브랜드 공간에서 기업이 말하고자 하는 가치를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적절한 마케팅 요소임을 알 수 있었으며, 공간을 브랜드화 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으로 높이 평가된다. 그러므로 업사이클링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친환경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들의 확산이 필요하고 기업과 소비자의 협력을 통한 네트워크 연계와 함께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방법이 촉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