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명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7 - 1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디자인교육에서 평가는 창의성과 예술성이라는 정량화하기 어려운 요소들 덕분에 연구가 활발하지 못하다. 그러나 이런 요소뿐만 아니라, 수업진행 과정도 타 분야와 다르기에 일반적 평가와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평가방법이 창의성에 도움을 주는가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고, 구체적으로 기초디자인 교육에 적합한 평가방법이 무엇이냐는 연구문제에 도달했다. 그동안 결과에 중점을 두었던 평가에서 벗어나 과정 평가가 창의적 인지과정에 도움이 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사례조사이다. 현재의 평가방법은 수업 과정 중 피드백을 주며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아트웍의 평가는 최종 결과물로 진행해왔다. 본 연구는 단계별 평가가 디자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창의적 인지 과정에서 단계별 평가가 영향을 미치는지에 집중했다. (연구방법) 기초디자인을 학습하는 학부생 20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기존의 평가방법인 최종 결과물을 보고 등급평가를 하였고, 다른 한 그룹은 수업과정 단계마다 등급평가를 진행하고 이를 학생에게 알려주었다. 단계별 평가는 창의적 인지 과정인 4가지 단계에서의 평가와 디자인 시각화 작업과정 3단계마다 평가를 진행했다. 즉, 단계마다 피드백과 점수화된 평가를 같이 진행하였다. 최종 수업을 마치고 두 그룹의 평가가 창의적 인지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문조사 하여 두 그룹의 응답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통계적 분석에 이어 인터뷰를 통해 정성적인 내용을 들여다보았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 중 11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수행했다. (결과) 평가방법이 두 집단에서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지과정 4단계 중 3단계인“깊이생각하기”, “아이디어 확산”, “내면의집중”과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단계별 평가가 창의적 사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를 통해서 단계별 평가가 컨셉트 도출에 미치는 역할은 명확한 의사전달, 효율적 자원관리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심리적 부담이다. (결론)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은 1)창의적 인지과정의 특징에 따라 다른 방식의 평가를 적용하면 학습자의 창의성 발휘에 도움이 되며, 2)구두 피드백을 위한 명확한 의사전달 방법이 필요하며, 3)잘 짜여진 구조와 평가 시스템이 교육에 효율성을 향상하게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