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사 (邯鄲學院 특수교육과 강사)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5 - 2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쓰기 오류에 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최근 20년간(2000년 ~ 2019년)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 24편을 분석하였다. 초등학생 쓰기 오류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연도별 편수, 발행 유형, 연구대상, 연구방법 그리고 연구주제별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쓰기 오류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최근 20년간 연도별 논문편수는 다양한 차이가 있었지만 최근 10년간은 연구가 꾸준하게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발행유형별로는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이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별 분석 결과를 보면 단일 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보다 여러 학년 간을 비교하는 연구가 많았다. 성별로는 단일성별을 대상으로 한 연구보다는 남녀 성별을 같이 분석한 연구가 많았다. 장애 여부 분석 결과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학습장애아나 언어장애 아동보다 많았다. 셋째, 연구 방법별 분석 결과를 보면 조사연구가 실험연구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주제별 결과를 보며 오류 원인 대한 논문이 가장 많았고 이어서 쓰기 발달, 쓰기 과정, 교육 방법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쓰기 오류 특성에 대한 연구 동향을 확인하였으며,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