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진 (서울교육대학교) 김태은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1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작문에서 나타나는 초등 5학년 학습자들의 동사 오류를 분석하고 오류 분석을 통한 문법 지도가 쓰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는 서울의 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의 학생 55명이 참여했다. 이 중 동질도가 비슷한 두 집단을 설정하여 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한 학급은 실험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비교 집단의 경우 교과서 중심의 일반 수업을 진행한 후 영어 작문을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의 동사 오류 분석을 토대로 추출된 문법 요소를 수업 시간에 지도받은 후 영어 작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발견한 초등 5학년 학습자들의 영어 동사 오류 양상은 시제와 문장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문법 지도를 받은 실험 집단에서 동사 오류가 줄어든 것으로 보아 오류 분석을 통한 문법 지도가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학습자들의 오류 양상에 대한 이해와 초등 영어 지도 단계에서의 문법 지도의 필요성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