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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곽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철학논집 철학논집 제6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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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옳은 행위에 관한 애나스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그 견해가 가진 문제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하부 목표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옳은 행위에 관한 덕윤리 내의 몇 가지 견해를 요약적으로 제시한다. 둘째, 허스트하우스의 도식을 비판하며 제시되는 애나스의 대안적인 견해를 설명한다. 셋째, 애나스의 견해가 가진 문제점을 제시한다. 덕윤리학자들은 옳은 행위에 대한 몇 가지의 견해를 제시한다. ‘자격 있는 행위자(qualified agent) 설명’, ‘행위자 기반(agent-based) 설명’, 그리고 ‘목표 중심(target-centered) 설명’ 등이 대표적인 견해들이다. 애나스(Julia Annas)는 이 중에서 ‘자격 있는 행위자 설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대안적인 견해인 ‘학습자-전문가 발전(learner-expert development) 설명’을 제시한다. 학습자는 덕을 배워가며 발전해 가는 사람이다. 그는 자신보다 더 유덕한 선생이나 롤 모델을 찾아 본받으며 점점 더유덕해져 간다. 학습자는 선생이나 롤 모델의 추천을 받아 옳은 행동을 한다. 학습자는 아직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때로는 실수할 수 있는 반면에 전문가는 완전히유덕한 상태에서 행동하기 때문에 그런 실수를 하지 않는다. 논자는 이런 애나스의견해가 가진 문제점을 제시한다. 첫째, 애나스가 중요한 요소로 제시했던 진정성(authenticity) 조건을 애나스의 견해가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둘째, 어떻게유덕한 사람을 확인할 수 있는가에 관한 문제와 이상적인 유덕함의 모호함 문제에대한 애나스의 견해도 문제점을 지닌다고 주장한다. 애나스가 제시한 대안이 허스트하우스의 도식이 제안하는 견해와 충분히 차별되지 않기 때문에, 둘 다 옳다고해야 하거나 둘 다 동일한 문제점을 가진다고 주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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