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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현 (고려대학교) 김준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9 - 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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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팬데믹(pandemic)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기업환경에서 필수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이러닝을 통해 조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조직문화 유형은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인적자본기업패널(HCCP)의 7차년도(2017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러닝성과와 재무성과 간 관계에서 조직문화 및 비재무성과가 갖는 연속매개효과를 분석하고, 조직문화의 유형에 따른 매개효과 크기를 분석하였다. 층화표집을 통해 확보한 683명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고, SPSS 23.0과 PROCESS macro 3.5를 사용하여 모델4 및 Custom 모델을 생성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이러닝성과는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이러닝성과와 비재무성과 간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 크기는 혁신문화, 관계문화, 시장문화 순이었다. 셋째, 이러닝성과는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두 변인 간 관계를 비재무성과가 매개하였다. 넷째, 이러닝성과와 재무성과 간 관계에서 연속매개효과의 크기는 혁신문화 및 비재무성과의 연속매개효과, 관계문화 및 비재무성과의 연속매개효과, 시장문화 및 비재무성과의 연속매개효과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HRD를 위한 연구 측면과 실천적 측면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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