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동우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3 - 1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생존과 발전의 근원은 경영혁신과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의 구축이다. 이의 출발점은 조직구성원의 개인역량 강화로부터 시작되며, 조직구성원의 마케팅활동인 마켓센싱역량은 개인역량의 기준이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조직문화유형과 마켓센싱역량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조직학습수준이 이들 관계성에 미치는 조절효과도 확인함으로써 기업성장과 시장선도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구성원의 마케팅활동인 마켓센싱역량의 플랫폼 구축 방안 모색에 연구목적을 둔다. 연구결과 조직문화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의 마켓센싱역량(7점 척도)과 조직학습(5점 척도) 수준은 각각 관계지향문화(4.235, 2.288), 위계지향문화(4.542, 2.869), 시장지향문화(4.894, 2.869), 혁신지향문화(5.259, 4.400)로 측정되었다. 4가지 기업 문화유형 중 혁신지향문화유형이 마켓센싱역량과 조직학습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른 가설들을 검증한 결과 첫 번째, 조직문화유형별 마켓센싱역량의 관계성에서 ①관계지향문화는 유의미한 관계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②위계지향문화는 마켓센싱역량에 음(-)의 관계성이 확인되었다. ③시장지향문화와 ④혁신지향문화는 마켓센싱역량에 정(+)의 관계성이 확인되었다. 시장지향문화는 혁신지향문화에 비해 마켓센싱역량 수준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정(+)의 관계성이 확인되었다. 두 번째, 마켓센싱역량은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간 정(+)의 관계성이 확인되었다. 이는 선행연구와 동일한 결과로 마켓센싱역량은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력이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뒷받침하고 있다. 세 번째, 조직문화유형과 마켓센싱역량 그리고 경영성과 간 조직학습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의미한 정(+)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그러나 조직문화유형별 조직학습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관계지향문화와 위계지향문화는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시장지향문화와 혁신지향문화에서는 조직학습 수준이 마켓센싱역량 강화에 정(+)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조직학습 수준은 마켓센싱역량과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 간 정(+)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으며, 비재무성과에 비해 재무성과에 더 큰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학습이 가진 내부역량 강화의 긍정적 효과성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구축은 조직학습 강화를 통한 마케팅활동 플랫폼 구축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조직문화유형은 시장지향문화와 혁신지향문화로 전환시켜야 하며, 조직학습을 통해 조직문화를 변화시킴으로써 조직구성원의 마켓센싱역량과 경영성과를 높이는 플랫폼 구축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