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현 (이화여자대학교) 황신영 (이화여자대학교) 정영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8 - 233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연구 주제별, 연구 방법별, 연구 대상별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주제별로 분석하였을 때,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 방법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의 본성에 관한 연구 순이었다. 연구 방법 측면에서는 양적 연구의 비중이 높았다. 또한 연구 대상은 학생, 그 중에서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다. 둘째,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경우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초반부터 현재까지 대체적으로 과학의 본성에 대해 전통적인 관점과 현대적인 관점의 중간적인 입장을 갖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반면 학생들은 연구 초반에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현대적인 관점을 갖지 못하였으나, 최근에는 비교적 현대적인 관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 방법은 명시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고, 수업의 소재로 과학사를 활용하고, 반성적 활동을 포함하였을 때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의 본성과 관련한 연구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지만,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과학의 본성을 올바르게 함양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는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