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수현 (부천서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5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고는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 철학의 시뮬라크르(simulacre) 개념을 바탕으로텍스트 읽기 과정에서 독자 자아에 대해 탐구하는 시도이다. 본 논고의 목표는 텍스트 읽기를 통해 변화하는 독자 자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더불어 읽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는 데 있다. Ⅱ장에서 시뮬라크르에 대한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시뮬라크르로서 ‘독자’, ‘텍스트’, 그리고 ‘읽기’를 탐구한다. 지속성과 동일성이 없으면서 인간의 삶에 변화와 의미를 줄 수 있는 사건을 의미하는 시뮬라크르는 독자가 텍스트 읽기를 통해 자아 이해를 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동할 수 있다. Ⅲ장에서 독자 자아를복수성, 수동성, 잠재성의 세 측면으로 탐구한다. 독자 자아는 처음부터 하나로 고정된 것이 아니며 파편으로 해체된다는 점에서 복수성을 띠고, 시간의 형식 아래에서만 규정된다는 점에서 수동성을 띠며,고정된 동일성의 형상에 갇힐 수 없다는 점에서 잠재성을 띤다. 독자 자아의 이러한 세 가지 특성을바탕으로 Ⅳ장에서 시뮬라크르에 기반한 읽기 교육적 함의를 들여다본다. 시뮬라크르에 기반한 독자자아의 특성을 발현하기 위한 읽기 교육은 창조적 복제, 차이 생성, 그리고 배치로서 읽기를 지향한다. 독자 자아는 하나의 동일성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탈주를 기반으로 하는 ‘창조적 복제로서 읽기’를,끝없는 변화 속에서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는 ‘차이 생성으로서 읽기’를, 독자가 어떤 배치 속에 놓이느냐에 따라 무수히 많은 모습과 기능을 가지게 되는 ‘배치로서 읽기’를 지향한다. 독자 자아는 ‘나의본질’, ‘나의 근원’을 탐색하여 발견된 무엇이 아니라, 그 이데아를 뛰어넘어 새로운 독자 자신을 형성해가는 역동성과 정체성을 지닌다. 독자 자아는 이데아에 대한 흉내나 복제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또하나의 독창적인 창조인 것이다. 텍스트 읽기를 통한 독자 자아에 대한 탐구를 들뢰즈의 시뮬라크르를토대로 시도하는 본 논고가 읽기 교육의 새 지평을 위한 첫걸음이 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