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25 - 3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大學)의 8조목을 중심으로 독자의 자아 확립을 돕는 읽기 교육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논의는 읽기 교육에 대한 접근의 다양성과 읽기 교육의 지향을 다양화하기 위한 하위 목표도갖는다. 대학은 유학의 주요 경전 중의 하나이다. 이 대학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지만 이논의에서는 사람이 공부를 하는 목적을 규명한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대학의 8조목은 공부하는 사람이 지향해야 할 바를 제시하고, 지향하는 바를 이루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단계별로 제시한 것으로 논의하였다. 대학의 8조목을 읽기 교육과 관련지어 독자가 자아를 확립하는 논의의 토대로 삼은 것이다. 그래서 대학의 8조목은 독자가 자아 확립을 위한 실행의 단계를 구분하는 근거가됨을 살폈다. 이 논의에서는 8조목의 내용을 반영하여 자아의 확립을 자아의 발현과 자아의 정립으로구분하고, 8조목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자아의 발현 단계에 ‘격물?치지?성의?정심’을, 자아의 정립 단계에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안배하였다. 그리고 다시 두 조목씩 묶어 발현의 단계를 다시 ‘형성’과‘구현’으로 나누고, 정립의 단계를 ‘체현’과 ‘지향’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그리고 8조목의 실현 양상이 순환적이라는 대학의 설명 논리에 따라, 독자 자아의 발현과 정립도 순차적이기보다는 순환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자아를 확립함을 살폈다. 이를 바탕으로 독자의 자아 확립을 위한 읽기 교육의 방향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독자의 자아 확립의 지향적 목적에 대한 안내, 독자의 자아 발현과 정립 위한 실천, 독자 자아 확립의 읽기 방법 제시가 그것이다. 이 논의에서는 대학에서 제시한 사람이 공부하는 논리를 독자의 자아 확립을 위한 읽기 교육으로 해석을 하였다. 대학의 내용과 읽기와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논의는 물론, 독자의 자아 확립을 위한 다양하고 심도 깊은 논의가 더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