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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택남 (춘천교육대학교) 홍선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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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음성대화처리기술 기반 In-Class 앱을 활용한 초등영어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보는 데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5학년 초등영어학습자 72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사전-사후 설문지를 통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우선, 음성대화처리기술을 활용한 수업은 초등영어학습자들의 인식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전과 사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n-Class와 같은 음성대화처리 기술의 활용이 영어 학습자들에게 학습효과를 제고하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유용한 방법임을 시사 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음성대화처리기술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영어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바,자신감, 태도, 몰입도, 가치, 동기, 흥미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자신감과 동기도, 그리고흥미도 면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끝으로 음성대화처리기술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영어학습자들의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본 결과, 만족도 하위항목 가운데 효과성을비롯한 모든 항목에서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에서는 학업의 효과성, 성취도, 의지 면에서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위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음성대화처리기술 기반의 영어 학습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와 활용 가능성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기초의사소통능력 신장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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