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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규철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43 - 25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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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환경에서 ‘소리내어 읽기’를 통한 어휘학습의 의의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리내어 읽기를 통해 나타나는 어휘학습의 향상도를 16주에 걸쳐, 4회의 어휘테스트를 실시하여, 그 발전과정의 의의와 영어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실험결과, 실험자들은 그들의 어휘수준에 관계없이, 모두 어휘성적이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였고, 특히 ‘소리내어 읽기’ 과정의 초반에 어휘학습에 큰영향을 받았다. 특히, 사전 테스트에서 어휘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학생들의 어휘점수가 어휘 수준이 더 높았던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큰 향상을 이루었다. 또한, ‘소리내어 읽기’ 전략이 어휘학습에 미친 영향에 관한 인터뷰에서, 학습자들은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소리내어 읽기’ 전략이 어휘학습에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 연구는 읽기 과정에서 음성언어를 통한 ‘소리내어 읽기’ 전략이 어휘습득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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