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7 - 31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내용 통합 수업을 위한?CALLA 모형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특히 CALLA 모형을 활용하여 중학교 사회 교과 기반 KSL 학습 한국어 수업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언어-내용 통합 수업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특히 CALLA 모형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다. 이 모형은 북미 지역이나 우리의 영어 교육 분야에서는 학습 전략 교수를 위해 종종 활용되고 그 효과와 시사점을 논의한 연구들이 있었으나,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아직 많은 논의가 되지 않고 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 대상 KSL 교실에서의 적용에 관한 연구는 아직 시작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학교 KSL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수업을?CALLA 모형의 5단계 절차에 따라 설계해 보았다. 본 연구는 KSL?학습자의 학습 한국어 및 학습 전략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내용 중심 교수법의 가장 널리 알려진 모형 중 하나인 CALLA 모형을 적용해 실제 교과 기반 한국어 수업 설계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