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ALLA 모델을 아랍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듣기 및 읽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학습자들의 듣기 및읽기 전략 인식 및 사용과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어통번역학과 45 명을대상으로 4 주간 8 차시의 실험이 진행되었다. 실험 참여자들을23 명의 실험집단과 22 명의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내용 학습과 언어 학습뿐만 아니라 명시적인 학습전략 훈련을 통합하여 가르쳤으며, 통제집단은 이전에 해오던 방식대로 내용학습과, 언어 학습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그 후 실험 이전과 이후에실시된 아랍어 듣기 및 읽기 능력 평가와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CALLA 모델을 적용한 명시적 전략 훈련이 학습자들의아랍어 듣기 능력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에서 사전듣기 평가보다 사후 듣기 평가 점수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듣기 점수의 향상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유의미한차이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CALLA 모델을 적용하여명시적인 수업을 한 것이 실험집단의 아랍어 듣기 능력에 긍정적인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하향식, 상향식, 추론적 듣기문항 유형별로 명시적인 전략 수업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는지알아본 결과, 상향식 문제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있었다. 이것은 명시적인 듣기 전략 훈련이 상향식 듣기 능력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둘째, CALLA 모델을 적용한 명시적 전략 훈련이 학습자들의아랍어 읽기 능력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에서 사전듣기 평가보다 사후 듣기 평가 점수가 약간 향상되었으나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CALLA 모델을적용하여 명시적인 학습전략 훈련 수업을 한 것이 실험집단의아랍어 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아랍어 읽기 능력 향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실험 집단에서 여전히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없었다. 또한 읽기문항 유형별로 명시적인 전략 수업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는지알아본 결과, 하향식 문제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명시적인 읽기 전략 훈련이 하향식듣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셋째, CALLA 모델을 적용한 명시적인 학습전략 수업이 아랍어학습자의 전략 인식이나 사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위해 사전ㆍ사후 설문을 분석한 결과, 듣기와 읽기 전략 점수에서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즉, 명시적인 전략 훈련은외국어 듣기와 읽기의 5 가지 전략인 기억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 상위인지전략, 사회·정의적 전략 모두에서 향상된 점수를보여주었다. 듣기 전략에서 향상도가 큰 순서는 사회·정의적 전략, 기억전략, 상위인지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 순이었으며, 읽기전략에서 향상도가 큰 순서는 보상전략, 기억전략, 상위인지전략, 사회·정의적 전략, 인지전략 순이었다.
CALLA 모델은 학습자들의 전략 훈련을 통해 자율성을증진시키고 성공적인 학습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최근 교육패러다임을 내포하고 있는 교수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CALLA 모델의 수업 적용에 대한 연구는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데실용적인 정보를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는 특정 대학교 아랍어 학습자들을 대상을 실시되었기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 또한 8 차시의 짧은기간 동안에 실시되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에 미친긍정적인 효과는 듣기 능력에 비해 미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아랍어 학습자들의 듣기 및 읽기 능력이 특정 유형에서 향상을 보인점과, 전략 인식 및 사용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은고무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명시적 전략 수업이 효과적으로 수업에적용되기 위해서는 교실 상황과 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수정, 보완될필요가 있다. 또한 앞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초급 뿐만 아니라 중급수준의 아랍어 수업에 CALLA 모델을 적용하여 명시적인 전략훈련을 통합하여 가르치는 효율적인 방안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applicability of the CALLA model, which integrates content subject instruction with academic language development and explicit instruction on learning strategies, to Korean AFL learners. The study was undertaken with highly controlled setting.
45 Korean AFL learners were selected and allocated randomly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given explicit learning strategy instruction, along with content and language instruction, by applying the CALLA model over 4-week period, while the control group was given only content and language instruction during the same period.
The result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xplicit strategy instruction on Arabic learners’ listening and reading abilities.
Also, the effects of the explicit strategy instruction on participants’ listening and reading strategy use were examined through survey question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Arabic learn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more improvement on their post-listening test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which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the improvement in the postreading test resul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As for the types of reading, top-down reading ability of the learn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improved, only in the higher-level learners.
Third, the data from the survey questions on listening and reading strategy use showed that the learn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improved their listening and reading strategy use in all those five areas: memory strategies, cognitive strategies, compensation strategies, meta cognitive strategies, and socio-affective strate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