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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수경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9 - 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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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비합리적 신념이 발표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에게 발표불안 척도, 비합리적 신념 검사, 사회적 자기효능감 척도, 성취동기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상관분석, 중다회귀 분석과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대학생의 발표불안, 비합리적 신념, 사회적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점수는 평균 이상의 점수를 보였다. 둘째, 발표불안은 비합리적 신념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발표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으로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가장 높았고 성취동기와 비합리적 신념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는 비합리적 신념과 발표불안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대학생들은 비합리적 신념이 높을수록 발표불안이 높고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는 낮았다. 또한, 비합리적 신념이 발표불안에 직접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발표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비합리적 신념, 사회적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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