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제순 (청주교육대학교)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전호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와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행 중학교 교육과정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현행 중학교 교육의 방향, 자유학기(학년)제, 중학교 교육의 개선 및 혁신의 측면에서 선행연구 분석과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면담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중학교 교육은 성공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최근 자유학기제를 시작으로 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과정 속에서 중학교 교육은 교육의 정체성과 위상을 확고히 하고 질적인 개선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중학교 교육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혁신의 지향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중학교 교육의 개선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기본적인 학문 탐구 능력을 개발한다. 둘째,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진로탐색을 촉진한다. 셋째, 주체성 및 문화이해 능력 발달을 지원한다. 넷째, 공동체 시민 역량을 함양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