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여명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진로지도 코치로서 연구자가 현장에서 느낀 진로지도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특히 진로지도프로그램의 잘못된 이해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Pinar의 쿠레레 방법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 활동을 진로지도와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된 연구문제로 첫째, 기존의 진로지도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을 찾아보고 두 번째는 셀프 내러티브 기반의 스토리텔링 글쓰기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가에 관해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글쓰기 프로그램을 활용할 때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 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진로지도의 방향이 오로지 대학 입시만을 향해 있는 현 시점에서 대입이 아닌 내러티브 정체성 함양을 위하여 다른 방향으로 진로와 직업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