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83 - 19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7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인문사회과학에서 융복합 연구 경향이 강하다. 특히 교육학 분야에서 과거 전통적인 통합연구와 유사한 융복합 연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 분야에서 주요 이슈인 백워드 설계와 내러티브 이론을 통합적으로 연구한 것이다. 백워드 설계는 교육과정에서 새로운 설계 방식을 제공해주고 있다.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과내용에 대한 진정한 이해에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에 백워드 설계가 강조되고 있다. 피상적 내용의 직접적 전달보다는 진정한 이해력 개발을 강조하는 수업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수업에서는 진도 나가기식의 피상적 수업, 무목적적 활동이 범람하는 수업, 목표와 평가의 비연계성, 성취목표보다 내용전달에 치중하는 수업의 문제들이 노출되고 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백워드 설계와 내러티브를 통합하는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특히 내러티브는 목표 설정, 수행과제 작성, 학습 경험의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목표에서 이해의 해석과 공감 측면에 관련이 있으며, 수행과제 작성에서는 맥락 설정에, 학습경험 조직에서는 이야기식 배열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