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영남대학교 대학원) 이영옥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5 - 1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A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학년 여아이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연구목적에 맞게 3단계로 나누어 주 1회, 50분씩 총 33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Coopersmith(1987)의 자아존중감 척도와 양윤란(2004)의 아동·청소년 또래관계 기술 척도(PRS-AC)를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정서표현 변화정도를 단계 및 회기별로 기술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가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미술치료가 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고, 사례연구로써 연구대상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정서표현 변화정도를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미술치료가 가족구조 내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는 조손가정 아동들의 심리적 어려움 완화를 위해 효과적인 중재방법이 될 것이라 기대하며, 앞으로도 조손가정 아동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