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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용애 (경희대학교) 장경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2 - 16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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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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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직원의 직업가치관과 전문성 인식 그리고 갈등관리전략에서 세대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과 세종시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53명의 보육교직원들이며 수집된 자료는 일원배치분산분석으로 보육교직원의 직업가치관, 전문성 인식, 갈등관리전략에서 세대별 유형인 MZ세대(1990년생), 밀레니얼세대(1980년~1989년생), X세대(1966년~1979년생), 베이비부머세대(1956년~1965년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직원의 직업가치관의 하위요인인 자기능력과 인간관계중심에서 베이비부머세대가 MZ세대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 인식에서 하위요인인 전문적 지식과 기술은 베이비부머세대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풍부한 보육경험의 적용으로 확인되었다. 자율성이 요구되는 요인에는 MZ 세대에서 높게 평가되었으며 갈등관리전략에서는 하위요인 중 통합적 전략은 베이비부머세대와 밀레니얼세대가 높게 사용하였으며, MZ세대가 낮게 대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회피적 전략에서는 MZ세대가 X세대와 베이비부머세대 보다 갈등상황에서 회피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세대 유형별 비교 분석을 통해 다세대 일터인 어린이집에서 바람직하고 원만한 교직사회의 개선을 이루고, 우수한 인적자원인 교사 간 세대차이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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