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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경진 (월드비전) 한인숙 (아주대학교) 김혜숙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3 - 158 (2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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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학업중요도 지각 및 학업동기를 알아보고 불평등 제시 방식(프레이밍)이 이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불평등 프레이밍 효과가 불공정 지각 혹은 정체성 위협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1에서는 남한 청소년들과 북한이탈청소년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실제로 북한이탈 청소년들이 남한 청소년들보다 낮은 학업동기 및 중요도를 보고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북한이탈 청소년들은 예상대로 교육체제의 불공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낮은 학업동기를 보였으나 다른 한편 예측과는 달리 높은 학업중요도를 지각함을 확인하였다. 연구 2에서는 학업 격차의 원인에 대한 불평등 제시 방식(프레임)을 조작하여 남한유리함 프레임조건에서 북한 불리함 프레임이나 통제조건에서보다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학업중요도 지각 및 동기가 더 높은 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가설과 일치하게, 현재 존재하는 학업격차가 남한 청소년들에게 유리하게 구성된 교육과정 때문으로 제시되었을 때, 북한이탈 청소년들에게 불리하게 구성된 교육과정 때문이라고 제시되었을 때 혹은 불평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을 때보다(통제조건) 더 높은 학업중요도를 지각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이러한 프레이밍 효과는 불공정성 지각에 의해 매개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나. 구체적 방향성은 예측과는 달리 남한유리함 조건에서 다른 조건에서보다 교육체계의 불공정성 지각이 더욱 높아졌고 그에 따라 학업중요도 지각이 더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동기의 경우, 가설대로 남한 유리함 조건일 때 북한이탈 불리함 조건일 때보다 더 높은 학업동기를 보고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불공정성 지각이나 정체성위협에 의해 매개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의미를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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