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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지영 (한양대학교) 정창모 (현대모비스)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29 - 5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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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개인의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며 감정, 태도 및 가치 형성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똑 같은 일을 하더라도 일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 이유는 개인이 일에 부여하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다. 조직심리학 분야의 선행연구들은 일의 의미를 노동(job), 경력(career), 소명(calling)으로 구분하고 일의 의미 지향에 따라서 인지적, 감정적 반응 및 태도, 가치 등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일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일의 의미는 소비 행동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일의 의미 개념을 소비행동이나 마케팅 영역에 도입한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의 의미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일의 의미의 각 차원이 구매 의사결정의 근본 원인을 설명하는 소비가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효과발생 원인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삶의 가치가 일의 의미와 소비가치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아직 관련 연구가 미흡한 상황임을 고려하여 일의 의미가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표본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대기업 사무직 종사자로 한정하였다.
분석결과 일의 의미는 삶의 가치와 소비가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의 의미가 소비가치에 미치는 효과는 삶의 가치에 의해 완전매개 또는 부분매개 됨을 확인하였다. 여성 및 고령 인구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일의 의미를 소비자 행동의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일의 의미의 각 차원을 시장세분화 및 고객특성 이해의 기준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기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III. 실증분석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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