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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숙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2輯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7 - 11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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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게로닛키』의 작자 미치쓰나 어머니는 자신의 삶을 회상하는 이 작품에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 참으로 불행한 여자로 규정하며 작품의 전반적인 색조를 어둡고 우울하게 그리고 있다. 본고에서는 『가게로닛키』에서 「あはれ 아와레」「かなし 가나시」「憂し 우시」「心細し 코고로보소시」「はかなし 하카나시」의 심정표현과 작자자신이 직접 언급한 「さいはひ 사이와이」의 장면을 통해 그녀의 불행의식을 고찰해 보았다. 「はかなし」의 장면을 고찰한 결과, 작자는「모노하카나시」의 형태로 상권의 서문과 말미에서 자신의 인생 전체에 대한 허망함을 나타내고 있고 세월의 고비마다 뜻대로 되지 않는 인생의 덧없음을 한탄하고 있다. 「사이와이」에 대한 표현에서 작자가 말하는 [복 있는 사람」은 가네이에를 말하고 「복 없는 신세」는 작자자신을 칭하며 「뜻하지 않은 복」이란 아들 미치쓰나의 출세를 의미한다. 작자는 가네이에에 대한 애정 외에는 절절한 감정을 표현하지 않지만 「사이와이」를 언급한 장면을 통하여 그녀의 뜻대로 되지 않는 허망함이란 자신에게 자식이 많이 없다는 것, 가네이에의 새 저택에 입주하지 못하여 도키히메와 같은 처지가 되지 못한 것, 그리고 외아들 미치쓰나의 불확실한 장래였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작자는 가네이에와의 결혼생활에서 매일같이 방문해 주지 않는 가네이에에 대한 불만과 원망은 절절히 표현하고 있지만 그녀가 다 말하지 못한 불행감은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하카나시」심정에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여자로서, 아내로서 남편에 대한 사랑을 끊임없이 갈구하여도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무상함을 포함한 세계이다.

목차

Abstract
1. 들어가며
2. 『가게로닛키』에 나타난「あはれ」「かなし」「憂し」「心細し」
3. 『가게로닛키』에 나타난 「はかなし」
4. 복 많은 사람(さいはひある人) / 자식 복(あまたのこ)
5. 뜻하지 않은 복(おぼえぬさいはひ)
6. 복 없는 몸(幸ひなかりける身)
7. 나가며
参考文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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