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승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8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70 - 296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교육학에서 수행된 대부분의 양적연구는 영가설 유의성 검증(NHST)의 p-값을 사용하여 통계 검증을 실시하고 있지만 사실 이 검증방법은 오랫동안 많은 연구에서 비판을 받아온 방법이기도 하다. NHST와 p-값의 문제점은 중요한 연구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 교육학 논문에서는 이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교육학 논문으로는 처음으로 NHST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탐색하는 연구의 의의를 갖고 있었다. 먼저 본 논문에서는 NHST와 p-값의 핵심 문제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NHST와 p-값의 기초 개념을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NHST와 p-값의 주요 문제점을 설명한 후에 NHST의 p-값을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효과크기와 신뢰 구간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교육학 분야의 양적 연구를 개선하기 위한 세부적인 대안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 필요성
Ⅱ. NHST와 p-값의 기본 개념
Ⅲ. NHST와 p-값의 문제점
Ⅳ. NHST와 p-값의 대안:효과 크기와 신뢰 구간
Ⅴ. 교육학계의 추가적인 개선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