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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훈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비교법학연구소 강원법학 江原法學 제65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69 - 210 (42page)
DOI
10.18215/kwlr.2021.65..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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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생명체는 죽음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인간만이 다양한 장의(葬儀) 문화를 지니고 있다. ‘기억함은 함께 한다는 것’이라는 말처럼 조상의 얼을 기억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제례를 거행하는 것이다. 장사제도가 중요한 이유는 시대의 사상이나 종교와 사회공동체 의식을 반영하는 최종적인 정신문화이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의 화장률은 90%를 넘어섰다. 문제는 화장 유골을 모실 장지(葬地)가 도심 인근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설령 장소가 있다 하더라도 비용적 부담이 크다. 이러한 현상에서 발생하는 것이 사자 경시(死者 輕視) 풍조이다. 장례를 마치 일상의 업무를 처리하듯, 고인에 대한 추모나 유가족의 위로를 생략하고 가능한 빨리 끝내는 것이다. 특히 화장 유골은 자연장 내지는 산골이라는 명목하에 마치 폐기물 처리하듯 버려지는 것과 같은 행위가 늘어나고 있다. 지상 여정을 마치고 저 세상으로 떠나간 죽은 영혼에 대한 의식이 과거에 ‘섬김의 문화’였다면 현대는 ‘버려짐의 문화’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역사에 있어 장지 또는 분묘(墳墓)와 관계된 사항은 거의 전 영역과 연관되어 있다. 법률, 종교, 민속학, 인류학, 사회과학, 생명, 자연, 제례의식 등이다. 그러나 현행 「장사 등에 관한 법률(이하는 ‘장사법’이라 함)」은 행정법적 규정에 치우쳐 장사에 관한 법 정신의 부재로 인해, 인간 본연의 소중함을 경시하는 사회적 풍조를 계몽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장사법의 원형이며 우리와 가장 유사한 일본의 『묘지, 매장 등에 관한 법률(이하는 ‘묘지매장법’이라 함)』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한·일 장사법제의 구성과 내용에서는 외형적으로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법 제1조인 목적규정과 관련하여 일본법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강조하고 있는 “국민의 종교적 감정(國民의 宗敎的 感情)”은 국민의 장사에 대한 의식에 있어 큰 차이점을 나타나게 한다. 대표적인 것이 장사시설이다. 장사시설이란 화장장, 봉안시설(봉안당, 봉안담, 봉안묘 등), 자연장지(수목장, 해양장, 산골 등), 장례식장 등을 말하는데 우리 법률환경은 이를 가축 도축장, 폐수와 가축분뇨 배출시설, 식품접객업, 목욕장업 등과 동일시 하여 멀리하고 있는 점이다. 이로 인해 나타난 문제점은 ‘인간의 죽음에 대한 외면과 장사시설에 대한 극도의 혐오감’으로 인한 죽은 자를 경시하는 문화이다.
이에 제2장에서 장사환경의 변화와 한·일 장사 관련 법제 현황 및 법제 성립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사자존엄의 결과물인 양국의 ‘장사시설 현황’을 비교했다. 제3장과 제4장에서는 일본의 묘지매장법의 목적규정과 사자존엄, 국내 장사법의 목적규정과 사자 존엄에 관한 근거 법령을 찾아보았다. 이와 함께 국내법의 목적규정인 보건위생·국토이용·공공복리의 의미와 일본의 묘지매장법에서 강조하는 ‘종교적 감정’을 어떻게 법률과 행정 관계에서 펼쳐지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이와 관련한 판례도 참고했다.
죽음은 단순히 이 세상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죽음에 대한 동서양의 정서는 또 다른 ‘영원한 삶에로의 여정’을 뜻하기도 한다. “인간의 존엄(尊嚴)은 모든 법의 근본(根本)이다. 죽은 사람의 존엄을 지켜주는 것 또한 그러하다. 그것이 바로 살아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인간 존엄’이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장사환경 변화와 한·일 장사 관련 법제의 현황
Ⅲ. 일본 묘지매장법의 목적규정과 사자존엄(死者尊嚴)
Ⅳ. 국내 장사법의 목적규정과 사자존엄
Ⅴ. 결론에 갈음하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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