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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종석 (경남연구원) 송영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2 - 107 (26page)
DOI
10.18207/criso.2021..13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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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가덕도 신공항의 경제적 ·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옹호하는 것이다. 이 논문은 국토교통부 보고서나 김해 신공항 검증위원회에서 다룬 기술적 쟁점을 다루지 않는다. 이 글에서는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된 두 가지 쟁점만 다룬다. 첫째, 수요 측면에서 공항의 경제적 지속가능성이다. 몇몇 국회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이 ‘고추 말리는 공항’이 될 것이라고 비판한다. 이 글은 항공운송산업의 추이를 통해 그와 같은 주장이 근거 없는 편견에서 비롯된 것임을 보이고자 한다. 둘째, 이 글은 신공항 건설이 현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배치되며 기후위기를 심화시킬 것이라는 주장에 대한 반비판이다. 기후위기를 강조하며 신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이들은 항공운송산업이 대표적인 탄소배출 산업임을 지적한다. 또한 가덕도 신공항은 항공 수요를 촉발시켜 기후위기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비판한다. 이 글은 그와 같은 비판이 일정 부분 타당하지만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기후위기 대응이 상호 배타적인 것만은 아님을 보일 것이다.

목차

1. 가덕도 신공항 논쟁
2. 항공운송산업의 혁신과 재편
3. 김해국제공항의 여객 구성과 가덕도 신공항
4. 기후위기와 가덕도 신공항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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