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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창유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9 - 169 (11page)
DOI
10.46416/JKCIA.2022.08.24.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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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에서는, 영남권 신공항으로 거론되고 있는 후보지역 가덕도와 기존에 국제공항 기능을 겸하고 있는 김해공항 그리고 대구공항을 비교하여 국제선을 이용하는 관점에서 더 매력적인 곳이 어디인지를 허프(Huff)의 중력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입지선정 모형을 통해 실험하였다. 이용객 측면의 조사 결과에서는, 대구국제공항의 경우 경주역에서 출발하여 국제선이용자가 이용할 확률은 5%로 나타났으며, 김해국제공항의 국제선을 선택할 확률은 62.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재 인프라를 중심으로 가덕도라는 입지조건에서 신공항이 개항한다면, 경주역에서 출발하여 국제선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이용할 확률은 32.4%로 나타났다. 항공기 운항탄력지수를 대입한 두 번째 중력 모형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항공사들이 대구국제공항의 이용가능 확률은 16.8%로 나타났으며, 김해국제공항의 경우 32.2%였고, 마지막으로 가덕도 신공항의 경우는 50.09%로 산출되었다. 지역 발전에 영향을 크게 줄 수 있는 공항 건설에서는 본 실험에서 고려되었던 요소들이 상당한 파급력이 있으며, 무시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공항의 규모, 접근성, 대상 항공사의 역량, 그리고 경제성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문헌정리 및 연구설계
3. 분석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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