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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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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1 - 1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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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은 2001년 개항 이래 한국의 관문 공항으로 서비스 차원에서 세계 최고 공항으로 평가받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 관련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인천공항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해어떤 전략적 방향성을 설정할 것인지를 도출해 보았다. 공항전략의 구성요소는 본원적 공항 서비스 프로세스, 상업시설 및 인접 지역개발, 항공화물 서비스, 지상 교통 연결로 구분될 수 있다. 글로벌 경쟁공항의이들 구성요소에서 어떤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스키폴, 두바이, 쳅락콕 공항을 벤치마킹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인천공항의 장기전략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세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기술적 변화요인으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3D 프린팅, 친환경 기술 등에 의한 변화요인이다. 인천공항은 새로운 기술이 산업에 적용되고, 이를 통해 다른 차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모습을 상징적으로보여주는 혁신자가 되어야 한다. 둘째, 산업 구조적 변화요인이다. 한국의 산업구조가 변화함에 따라공항은 글로벌 인적 교류 및 물류가 가장 빈번히 이루어지는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산업의허브’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공항 인접 지역을 금융, 의료산업 등 교류가 중요한 산업의 중심으로발전시켜야 한다. 셋째, 거시 환경적 변화요인이다. 중국의 부상, 남북통일 등 동북아의 교통 물류 시스템을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요인이다. 인천공항은 ‘기술과 산업의 허브’를 기반으로 동북아 ‘종합 교통의허브’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나아가 지속적으로 신뢰⋅존경받는 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이 모든 과정에공유가치창출(CSV)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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