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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주호 (한밭대학교) 도명식 (한밭대학교) 채종길 (서울기술연구원) 최승현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65 - 17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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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조례에 명시된 55개의 사고 및 재난 유형에 대해 황금시간 목표제를 수립하였으나, 사고나 재난 발생 시 극심한 도로정체 상황을 고려했을 때 목표한 황금시간을 준수하는데 있어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을 대상으로 한 비상도로망(안)을 제시하였고, 이에 관련한 운영 효과와 운영 방안 등의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지정된 비상도로망에 대한 운영에 앞서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운전자 행태를 반영하는 준수율의 개념을 도입하여 준수율 차이에 따른 긴급차량과 일반차량의 통행시간과 통행속도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서울시 비상도로망으로 지정된 노선 중 임의의 구간을 선정하여 해당 구간의 도로구조와 교통량 등의 정보를 이용해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 내에서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고, 준수율과 비상도로의 차선 선정 등을 변수로 하여 시나리오를 구분한 후에 도출한 시뮬레이션 결과값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준수율이 75%가 도달함에 따라 긴급차량의 통행속도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준수율이 50%에 도달했을 때는 긴급차량과 일반차량의 통행속도가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이에, 일반차량이 긴급차량이 지나는 비상도로에 조금이라도 침투하게 된다면 긴급차량의 통행에 있어 큰 악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일반 시민들의 비상도로 준수에 대한 교육 진행과 비상도로망을 식별할 수 있는 표지 및 표식 설치 등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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