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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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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욱 (동아대학교) 이지영 (동아대학교) 이익선 (동아대학교) 유재욱 (동아대학교) 류은영 (동아대학교) 정재현 (동아대학교) 서미옥 (동아대학교) 이상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 - 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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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성장하기 시작한 어묵산업을 대상으로 부산어묵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품질과 부산어묵만의 브랜드 이미지 수준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 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검증결과 어묵제품의 선택속성 중 제품의 질 만이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어묵제품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 평가 기준을 고려하여 선택하게 되는데 이 중 음식의 질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음식의 질에 대한 집중관리와 유지가 요구된다고 여겨진다. 또한 만족도는 이용자들의 재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양한 어묵업체의 출현으로 인해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부산어묵제품의 경영현실에서 어묵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이 만족감을 느끼며, 이렇게 인식된 만족감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연구결과는 부산어묵제품이 소비자 인식 변화와 함께 소비자의 이러한 욕구를 이해할 필요성이 있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따른 제품개발이 요구된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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