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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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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하연 (서강대학교 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권오진 (강남대학교) 여영준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9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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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 활동과 기업공시 품질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대한 대용치로 국내 유가증권 상장기업들의 경제정의지수(Korea Economic Justice Institute Index; KEJI Index)를 사용하였으며, 공시품질은 경영진단의견서 공시(Management Discussion and Analysis)로 측정하였다. 사회적 책임 활동이 우수한 기업의 경영자는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의 이해를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은 공시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사회구성원을 고려한 공시선택을 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영자가 제공하는 공시정보의 품질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았다. 현재 자본시장이 복잡해짐에 따라 시장참여자들은 기업에게 투명한 경영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구성원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자본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자 노력하는 사회적 책임의식 수준이 높은 경영자는 고품질의 MD&A 공시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명한 경영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수준에 따른 공시품질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CSR 활동의 우수성과 MD&A 공시품질 간에는 유의하게 양(+)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SR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을 한다는 것으로, 사회적 책임활동을 성실하게 임하는 기업의 투명한 경영을 위한 공시 노력을 확인 할 수 있는 결과이다. 본 연구의 기여점으로, CSR 활동과 공시품질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특히, 경영자의 투명한 경영을 위한 공시노력의 대용치로 사용한 MD&A 공시는 수치적인 회계정보를 보완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제공의 공시수단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MD&A 공시지표를 활용하여 사회적 책임의식이 있는 경영자의 공시에 대한 태도를 확장시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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