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덕현 (부경대학교) 손영욱 (철강산업연구원) 윤한성 (부경대학교) 김창완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6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철강소재산업에서 구매자가 인식하는 공급자의 품질요인을 도출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의 경우 포스코와 현대제철이라는 2개의 일관제철소가 시장지배력을 지닌 독과점적인 시장의 성격이며, 따라서 고객만족도에 관한 조사는 구매자의 불만족이 결과로 나타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공급자에 대한 평가는 서비스품질 뿐만 아니라 다른 본원적인 품질요인들에 대한 측정과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과 표적집단면접법(FGI)을 통하여 품질요인들을 설계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문항목들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품질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철강소재 구매기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우선 탐색적 요인분석으로부터 공급자의 품질요인은 정보제공, 가격적정성, 클레임처리, 공감성, 대응성, 제품품질 등 6개의 요인으로 축약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출된 6개 요인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품질요인들은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철강업 B2B 시장에서 구매자가 공급자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로서 서비스품질 뿐만 아니라 TQM(total quality management)관점에서의 품질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