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이은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이수진 (청주대학교) 송정윤 (서울특별시교육청)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9 - 14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 문헌 고찰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초중등 국어교육에서의 읽기 연구 69편을 수집, 각 연구에서의 질문의 개념, 질문의 주체, 연구 방법, 연구 결과를 코딩,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교육 내의 질문 연구는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제시하기보다는 암묵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 독자가 하는 질문’을 다루었다. 수집된 논문의 70% 가까이가 학생이 텍스트를 읽고 만들어내는 질문에 집중하여 이루어졌다. 둘째, 수집된 연구의 60%가 학생의 질문 생성 전략에 관련된 주제를 다루었으며, 이는 질문연구가 이루어진 30여년 동안 크게 변화하지 않은 것이다. 셋째, 방법론적으로는 양적연구가 60%를 넘겨 가장 많았으며, 이론 연구, 질적 연구, 혼합 연구가 비등하게 이루어졌다. 이 연구 결과, 읽기 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질문 관련 연구들은 질문 생성과 관련된 개별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교과서 질문의 단순 분석 등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와 학생의 실제 질문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부족하였으며, 온라인 텍스트 등 매체와 관련된 질문 연구나 교과서 질문에 대한 종단적 연구 등 심도 있는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