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미향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62 - 381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문법 교육에서 탐구는 단순히 절차적 시연으로서의 기술이 아니라주체적으로 자료를 처리하는 인지적 능력임을 전제로 문법 탐구에서 질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들여다보았다. 논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포괄적으로 질문의 교육적 가치와 유형을 개관하고 이를 참조하면서 문법 탐구와 관련된 질문의 유형과 기능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문법 탐구는 그 특징 상 문제제기 질문으로 개방형 질문과 페쇄형 질문이 모두 가능함을 논의하였고, 마지막으로질문의 주체를 기준으로 탐구 과정에서의 질문을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질문으로 나누고 이들이 탐구의 수준에 따라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문법 탐구의 핵심은 질문이다. 그러므로 질문에 대한 연구는 문법 탐구 능력 신장에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