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호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7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 - 3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 세 명의 국어 수업에서 나타난 질문과 후속 질문 양상을 분석하여 학생의 고등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법의 필요성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문 유형 점검표를 활용하여 양적 분석을 수행한 후, 근거 이론에 기반한 질적 분석을 통해 자료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교사의 질문은 모두 기억하기 및 이해하기 수준에 집중되었으며, 후속 질문의 활용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 질문이 학생의 초기 응답 심화 및 확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교사들은 이러한 질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질적 분석결과, 교사의 수업 내용 숙지 부족, 수업 준비에 대한 에너지 부족과 질문의 교육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질문과 후속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사 간 협력을 통한 교수 대화 방법공유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AI 기반의 자기 수업 동영상 관찰 및 분석 도구를 활용하고, 질문 활용에 대한 연구와 사례의 지속적인 축적 방안에 대한 모색을 제안하였다. 교사의 질문과 후속 질문 활용 양상을 다룬 이 연구는 학생 주도의 질문 생성수업, 비판적 사고 역량 강화, 개념 기반 탐구학습 등을 연구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3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