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자 (부산교육대학교) 임미경 (용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행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비문학 단원을 대상으로, 그래픽조직자가 사용된 교과서대로 진행한 정규 수업과 학습자의 질문생성전략을 강화한 수업을 비교하여초등학교 4학년 학생에게 미친 독해력 효과를 비교하고, 학생이 생성한 질문 양상을분석하였다. 질문은 학습자의 상위인지나 스키마, 독해력 측면에서 효과가 검증되었고교과서 질문과 교사 질문은 모범 질문으로서 모델링과 스캐폴딩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으나, 국어 교과서와 수업에서 학생의 질문생성을 명시적으로 다루지는 않고 있다. 최근학습자의 역할을 중시하는 협력학습이나 하브루타학습 등이 확산되면서 학생 질문이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으므로 학생의 질문생성 양상에 대해 정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 그래픽조직자 사용 정규 수업과 질문생성전략 강화 수업이 독해력 검사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지연검사에서 학생이 생성한 질문을 정성적으로검토한 결과 두 집단 간에 질문 양상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연구 결과는향후 학생 질문생성 지도 방안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