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iyun Cheng (신한대학교) 구효진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 주제 그림책을 보는 동안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유아와 일반 유아가 보이는 시각처리 차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ASD 유아의 교육적 지원에 필요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중국 절강성 항저우 시에 거주하는 ASD 유아(N=19)와 일반유아(N=19)였으며 두 집단 모두에 대해 정서를 주제로 한 동일한 그림책을 보는 동안 나타나는 주의 과정을 안구 움직임에 기반한 시각 처리로 측정하였다. 정서적 반응에 제한을 보이는 ASD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보완하고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이 보이는 정서적 반응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Eye-Tracker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Eye-Tracker는 눈동자의 움직임으로 개인의 내적 반응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서 많은 선행연구를 통해 유아의 정서적 반응을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검증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유아는 그림책 속 주인공의 이미지 및 정서와 관련된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관심을 보인 반면 ASD 유아는 그림책의 배경에 더 집중하였다. 둘째, 일반 유아는 슬픔과 노여움 등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나타내는 영역에 대해 유의미한 관심을 보였지만 ASD 유아는 기쁨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나타내는 영역에서 유의미한 주의 집중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ASD 유아의 정서 관련 지도 시 그림책이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또한, 그림책을 통한 교육적 지원 시 긍정적인 정서와 관련된 내용이 ASD 유아의 주의집중을 높일 수 있으며 부정적 정서를 포함하는 경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서 유아가 그림책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