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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6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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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아버지의 삶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위하여 개인의 생애를 이야기를 통해 구성하는 슛제의 이야기식 인터뷰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인생진행의 과정구조’를 통해 분석하고, ‘이야기 특성’과 ‘개인 및 사회 자원’에 의해 재구성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 출하였다. 첫째,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가족에 대한 사회의 인식 전환이 요구되었다. 둘 째,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입장에서 거시체계, 외체계, 중간체계, 미시체계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이 요구되었다. 셋째, 가족구성원의 심리-정서적 적응유연성 강화를 위한 지원이 요구되었다. 넷째, 가족마다의 요구에 기초한 사례관리 개념의 지원이 요구되었다. 이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아버지의 삶을 재구성함으로써 그의 삶을 탐구하고 조명해 본 것에 의의가 있으며, 미래 장애 유아 아버지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들에게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이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아버지 관련 연구에서 생애사 연구가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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