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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곽락설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박상수 (충북대학교) 왕서혜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중사회과학학회 한중사회과학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1 - 25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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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크린쿼터와 관련하여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문화중심주의, 타문화선호주의,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태도, 중국 국산 영화 지속관람의도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아울러 소비자의 충동적 소비성향에 따른 자문화중심주의, 타문화중심주의와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태도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첫째, 차이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결과에서는 자문화중심주의(애국심, 국수주의), 충동적 소비성향, 지속관람의도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값 모두 여성보다 남성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교육수준에 따른 평균값의 차이에서는 자문화중심주의(자문화중심의 위협), 타문화중심주의(사회적 지위확대, 숭외주의), 충동적 소비성향 변수에서 대학원 이상의 학력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 최근 1년간 중국 영화 관람횟수에 따른 평균값의 차이에서는 애국심, 국수주의,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태도, 지속관람의도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국심과 스크린쿼터에 대한 태도의 경우 4-6회에서, 국수주의와 지속관람의도에 있어서는 10회 이상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문화중심주의(애국심, 국수주의, 위협, 반사성)와 타문화중심주의(사회적 지위확대, 숭외주의) 변수 모두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반사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위확대만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중국 국산 영화 지속관람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소비자의 충동적 소비성향은 반사성, 사회적 지위확대, 숭외주의와 스크린쿼터제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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