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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호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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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부터 전 연령대에 걸치는 성인의 금융이해력을 동일한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측정 문항별로 정답률, 오답 경향, 응답이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스스로의 확신 정도, 정답을 모르겠다는 응답 비율 등에 대한미시적인 분석을 통해 금융이해력이 연령대별로 어떠한 특징을 나타내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금융이해력은 연령대에 따라 높아지는 뚜렷한 경향이 있다. 10대와20대 전반(고등학생과 대학생 연령대)의 금융이해력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으며, 20대후반부터 30대에 걸쳐 금융이해력 수준이 빠르게 높아지고, 그 이후로는 수준이 대체로 안정되는 경향이 뚜렷하다.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응답자들이 자신의 응답이 정답이라고 믿는 확신의 정도는 지속해서 높아진다. 응답자들은 비교적 단순한 금융이해력 내용들에 대해서는 평생학습의 기회를 통해서 대체로 잘 습득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반면에 복리와 단리를 구분하지 못하며 또한 예적금과 대출, 채권, 주식과 같은기초 금융수단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전 연령대에서 전반적으로 관찰되고 있다. 이와같은 분석 결과는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을 위한 학교 금융교육의 내용 편성이 다양한금융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단리와 복리의 차이, 주식과 채권 등의 기초 금융상품의성격 등 기초적인 내용에 집중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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