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동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uData Service System, EDSS, http://edss.moe.go.kr)의 고등학교 알리미 정보, 고등학교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된 학교 정보 및 학생 정보를 활용해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경제에 응시한 학생과 응시하지 않은 학생의 특성을 비교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경제에 응시하는 요인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경제에 응시한 학생과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성별, 재학/재수 구분, 국어 백분위 점수, 수학 백분위 점수, 학교 유형, 설립 유형, 남녀공학 구분, 교장 공모제 실시 여부, 평준화 여부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여학생보다는 남학생, 재학생보다는 재수생, 수학 백분위 점수가 높을수록, 국공립보다는 사립, 교장 공모제를 실시하는 학교보다 실시하지 않는 학교, 평준화 학교보다는 비평준화 학교의 학생일수록 대학수학능력시험 경제에 응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향후 고교학점제의 도입과 정시 수능위주 대입 전형 비율의 40% 상향 조치 등으로 고등학교 경제교육에 심대한 변화가 예상되며, 이에 대한 대응 방향 모색에 앞서 다양한 경제교육 통계자료 등을 이용한 실증 연구를 통해 경제교육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이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