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정인 (제주대학교) 김성백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2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89 - 29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라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2021학년도 2학기부터 인공지능 분야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수학’ 과목이 진로선택 과목으로 개설되었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수학 기초 학력이 약하고 수학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인공지능 수학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요구된다. 하지만 인공지능 수학 교육방법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직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대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인공지능의 원리 이해를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단순선형회귀와 서포트 벡터 머신 중심으로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수업을 통해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인공지능 수학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AI 가치 인식의 변화’, ‘AI 효능감의 변화’, 그리고 ‘수학의 가치 인식의 변화’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AI 가치 인식의 변화 등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공지능 수학 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수업 설계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