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복 (연세대학교) 채현정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 - 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나타나는 국・공립학교의 학교효과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재정자립도가 높은 사립학교와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사립학교와의 비교 전, 선택편의(selection bias)가 발행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향점수매칭모형(propensity score matching model)을 사용하여 비교집단을 선정한 후, 투입-과정-산출의 학교효과모형을 토대로 학생 및 학교 수준으로 층위를 구분한 뒤 다층모형(HLM)을 통해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공립학교보다 재정자립도가 높은 사립학교의 수학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학생 및 학교의 투입변수와 과정변수를 통제한 후에 재정자립도가 높은 사립학교의 수학성취도가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또한, 학교의 과정변수보다 학생의 과정변수들이 수학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나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생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