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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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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배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문준호 (강원대학교) 고계성 (경남대학교) 이원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8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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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커피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해관계자의 규모도 점점 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을 이용하여 스타벅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탐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이론적 토대로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을 사용하여 3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3가지 요인은 환경적 요인, 사회적 요인, 건강적 요인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종속변수로 브랜드 사랑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스타벅스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커피시장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라는 강력한 브랜드라는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즉,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을 이용한 요인을 도출하여 브랜드 사랑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을 수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이용된 유효 표본은 368부이다.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는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환경적 요인, 사회적 요인, 건강적 요인은 스타벅스의 브랜드 사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영역에서 이해관계자 이론을 이용한 요인들을 도출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해관계자 이론의 요인들이 브랜드 사랑의 설명에 있어서 유의한 역할을 하였다는 측면에서도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의 커피전문점 영역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설명력을 검증했다는 측면에 있어서 이론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건강과 관련된 측면에 우선순위를 두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브랜드 사랑을 가장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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