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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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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우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박사과정) 유정민 (덕성여자대학교)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 - 11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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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패션산업에서는 소비자의 사고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셜 인플루엔서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광고성 게시 물을 업로드 하는 현상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소셜 인플루엔서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대한 심상, 정보처리양식, 제품태도, 행위의도의 영향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2[사진유형: 구체적배경 vs. 단색배경] X 2[텍스트유형: 서사텍스트 vs. 설명텍스트] 집단 간 완전 요인설계로 하여, 사진과 텍스트유형 간의 심상효과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사진유형과 텍스트유형은 심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단색배경의 사진보다 구체적배경이, 설명텍스트보다 서사텍스트가 심상효과를 더 높여주었다. 사진과 텍스트유형 간에 상호작용 을 확인하였고, 정보처리양식에 따라서도 심상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심상은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태도는 행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 소셜미디어 광고계정을 운영하는 소셜 인플루엔서 및 패션산업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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