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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연주 (서울대학교) 여정성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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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큐레이션서비스의 등장 이래 시장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현실적인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을 토대로 상품큐레이션서비스를 ‘큐레이터가 선별하여구성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로 정의하고, 누가, 왜, 어떻게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포괄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Glaser의 근거이론 방법론에 따라 자료를 분석한 결과 83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9개의 범주 및 ‘정보 과잉 환경에서 상품큐레이션서비스 이용을 자신에게 맞추어 나감’이라는 핵심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상품큐레이션서비스 이용자들은 새로움과 효율성 추구 성향을 가지며 구매하는 상품에 대한 관여도가높았고, 정보 탐색에 대한 부담과 직접 선택에서의 한계와 더불어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기대로 서비스를 이용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들은 서비스 이용 시 다양한 혜택과 문제를 지각했으며 다수는 합리화와 회피를 통해문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려 하였다. 한편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연구참여자들을 유형화한 결과, 기대 충족형, 완벽 추구형, 갈등 회피형, 적극 대처형이라는 네 가지 유형이 도출되어 이용자를 세분화하여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상품큐레이션서비스 이용자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소비자의구체적 경험에 대해 밝혀냈다는 의의를 가진다. 결과를 토대로 이용자의 이탈이 손쉬운 서비스 특성상 큐레이터의전문성보다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명확히 파악해야 하며, 유형별 이용자 특성 및 경험에 맞추어 큐레이션을 통한 신뢰 관계 구축과 이용자 고착화를 위한 전략이 차별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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