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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석 (고려대학교) 차서영 (고려대학교) 최세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9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9 - 122 (34page)
DOI
10.16914/ar.2018.1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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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량의 기하급수적 증가에 따라 수많은 정보와 상품을 탐색하고 다양한 선택 대안들중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더 많은 시간과 인지적 노력을 소비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결정 장애와 햄릿 증후군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정보와 상품의 과잉 환경은 적은 노력으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큐레이션 서비스의 필요성과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이 연구는 소비자들의 제품 선호도와 취향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쇼핑 피로감을 낮추고 소비 욕구를 높일 수 있는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했다. 연구 모형 검증 결과,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을 이용자들이 지각한 인지된 개인화는 큐레이션 쇼핑의 유용성, 신뢰도, 태도를 매개로 종속 변수인 클릭 의도, 구매 의도, 서비스 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개인차 변인으로 고려된 종결 욕구의 조절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과 개인차 변수인 종결 욕구가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과 이용 행태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검증했으며 큐레이션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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