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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대 (충북대학교) 권순동 (충북대학교) 박정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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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가치 유형을 3가지 – 실용적 고객가치, 감성적 고객가치, 영성적 고객가치 – 유형으로 나누고, 이들 고객가치를 제공하려는 고객중심전략이 조직혁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차례로, 본 연구는 각각의 조직혁신 노력이 고객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102개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의 연구결과를 얻었다. 둘째, 실용적 고객가치 제공은 사람중심 조직혁신과 구조중심 조직혁신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별히 사람중심 조직혁신에 더욱 영향을 미쳤다. 감성적 고객가치 제공도 사람중심 조직혁신과 구조중심 조직혁신 모두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나 영성적 고객가치 제공은 오직 구조중심 조직혁신에만 영향을 주었다. 둘째, 사람중심 조직혁신과 구조중심 조직혁신은 고객의 경제적 행복과 감정적 행복에 모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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