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선희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홈쇼핑이 TV채널에 제한되지 않고 모바일을 통해 소비자와의 정서적 교감을 위해 상호작용성을 높이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할 수 있는 편재성을 기반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높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존의 채널에서 확장된 홈쇼핑의 시스템적 특성인 상호작용성과 편재성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실재감, 공감성, 친숙성에 미치는 영향과 실재감, 공감성, 친숙성이 관계성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성은 사회적 실재감, 공감성, 친숙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재성 역시 사회적 실재감, 공감성, 친숙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실재감과 몰입과의 관계에서는 관계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행동적 몰입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실재감이라는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은 관계적으로 몰입은 가능하나 실제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행동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성이 관계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친숙성 역시 관계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향의 조절변수로서 효과를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성과 친숙성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향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모바일홈쇼핑의 상호작용성이 홈쇼핑에 대한 친숙성을 지각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