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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레히트학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4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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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유럽 여러 나라에서 망명생활을 한 브레히트는 동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 등변화하는 다양한 모습을 영화 텍스트에 담고자 했다. 이러한 브레히트의 노력은 미완성으로남겨진 여러 편의 시나리오 초고들에서 엿볼 수 있다. 브레히트는 한 가지 소재를 가지고 때로는 시나리오 초고들끼리, 또는 자신의 소설이나 희곡과 서로 연관을 지으며 작업해 나갔다. 이러한 그의 작업방식은 특정한 시기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니라, 브레히트가 평생 동안 해 온 모든 작업 시기에 해당된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브레히트는 사회 속에 내재하는 현실과 모순들을 수용자(관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새롭고 실험적인 형식의 영화를 통해 나타내려고 했다. 하지만 브레히트의 이 같은 생각은 영화라는 매체를 그저 상업적인 관점에서 이용하려던 당대 영화사들의 문화산업과는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그가 작업한 많은 시나리오 초고들은 영화 제작으로 이어질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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